기사상세페이지

4월부터 강원 「달빛어린이병원」 지정․운영

기사입력 2024.03.25 01:17

SNS 공유하기

fa tw gp
  • ba
  • ka ks url
    소아청소년과 야간‧휴일 진료 공백 해소

    [더코리아-강원] 강원특별자치도는 춘천시와 원주시 소재 소아청소년과 의원 각각 1개소를 「달빛어린이병원」으로 발굴․지정하고 4월부터 운영을 개시한다고 밝혔다.

     

     지정기관은 우리소아과(춘천), 우리들소아청소년과의원(원주)이고, 진료시간은 평일 평균 21시, 휴일은 18시까지 운영된다.

     

    기관명

    소재지

    운영시간

    운영개시

    우리소아과

    춘천시 영서로 2025

    평일9~21(22), 9~18

    ’24.4.1.

    우리들소아청소년과의원

    원주시 감영길 11

    평일 8~20:30, 9~18

    ’24.4.6.

     

     「달빛어린이병원」은 만 18세 이하라면 누구나 이용할 수 있는 병원으로 평일 야간과 토․일․공휴일에 소아경증환자가 외래진료를 받을 수 있어 신속한 진료 서비스 제공과 응급실 이용에 따른 비용 부담 절감, 응급실 이용 환자 분산 등 지역의 의료접근성 향상이 기대된다.

     

     「달빛어린이병원」전국적으로 76개가 운영 중이지만, 강원지역은 작년 5월 도내 1개소였던 지정병원이 인력부족 등의 사유로 사업을 포기하여 우리도와 경북지역만 지정병원이 한 곳도 없는 상태였다. 이에 그간 도와 시군 보건소는 야간․휴일 진료기관 중심으로 사업자 발굴에 힘써왔다.

     

     이경희 복지보건국장은 “이번 「달빛어린이병원」지정 기관의 사업 참여로, 지속되는 비상의료대응 체계 속에 지역사회의 필수의료 제공이라는 단비와 같은 역할을 기대한다”며, “나아가 더 많은 의료기관이 참여할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갈 계획”이라고 했다.

     

     도는 「달빛어린이병원」 지정 이외에도‘소아과 야간진료기능보강’으로 현재 속초의료원, 영월의료원의 평일 23시까지 야간진료 운영을 지원 중이고, 전문의 채용 중인 삼척의료원, 태백병원도 인력보강 후 야간 진료를 지원할 예정이다.

     

     한편, 「달빛어린이병원」지정 기관 정보는 중앙응급의료센터 홈페이지(https://www.e-gen.or.kr/moonlight)에서 찾아볼 수 있다.

     

    동영상뉴스

    동영상뉴스

    backward top h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