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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즈·요거트 등 차별화된 답례품에 기부자 53% 선호, SNS 등 홍보‘한 몫’
[더코리아-전북 임실] 임실군이 대표특산품인 치즈 답례품 등의 인기에 힘입어 고향사랑기부제 시행 한 달 만에 500여명에 7000만원이 넘는 모금 성과를 기록했다.
군에 따르면 지난 1일까지 총 575명이 고향사랑기부에 참여했으며, 기부액은 7700만원에 달했다.
지금까지 기부 성향을 살펴보면 500만원 기부자가 4명이며, 90% 이상이 세액공제 한도액인 10만원 선인 것으로 나타났다.
기부한도액인 500만원을 기탁한 고액 기부자는 본인이나 가족이 임실이 고향인 전라북도의회 국주영은 의장과 ㈜푸드조아 양인철 대표, 남양하우징 박덕순 대표, 익명 기부자 1명 등이다.
이외 대부분은 10만원과 치즈 답례품을 선호하며 500여명이 넘는 많은 기부를 이끌어내는 데 큰 힘을 실었다.
실제 임실지역의 대표특산품인 치즈․요거트는 다른 지자체와 차별화된 답례품으로 기부자의 53%가 선택하여 고향사랑기부제 안착에 큰 역할을 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심 민 군수와 공직자, 지역주민 등이 앞장서서 향우와 출향인사, 지역주민 등 관계인구와의 유대를 통한 고향사랑기부제 정책 홍보에 적극 나섰다.
심 민 군수는 지난달 9일 도내를 비롯한 16개 시‧군에 고향사랑기부금을 기탁하며, 도민 및 출향인들의 고향사랑기부 동참을 독려하는 등 사실상 홍보대사 역할로 임실 기부 홍보를 진두지휘했다.
여기에 임실군청 공식채널인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 카카오톡, 임실엔TV 유튜브 등 SNS를 통한 임실을 사랑하는 마음을 알리는 고향사랑기부 홍보도 톡톡히 한몫했다는 평이다.
SNS 채널을 활용해 고향사랑기부제 4행시 이벤트와 함께 임실군 답례품을 소개하는 신규코너를 신설하는 등 지속적인 온-오프라인 홍보에 주력하고 있다.
고향사랑기부제는 개인이 자신의 주소지가 아닌 고향 등 다른 지방자치단체에 기부하면 세액공제 혜택과 답례품(기부액 기준 최대 30%)을 받는 제도다.
기부상한액은 1인당 연간 500만원까지로 10만원까지는 전액 세액공제를, 10만원 초과분에 대해서는 16.5%의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다.
군은 임실치즈를 활용한 치즈와 요거트 등의 경우 지역 특성상 차별화된 답례품으로서 전국적인 인기와 더불어 경쟁력이 더욱 커질 것은 기대하고 있다.
한편 전북도에 따르면 기부제 시행 한 달 동안 도내 지자체에 대한 총기부금은 약 6억원으로 3600여명이 기부한 것으로 나타났다.
심 민 군수는“고향을 사랑하는 마음과 임실군을 응원해주시는 마음을 주신 기부자분들께 감사드린다”며“보내주신 마음이 임실에 사는 주민들에게 잘 전달되고, 지역발전과 주민 복리증진을 위해 소중하게 쓰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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