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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코리아-경남] 경상남도교육청(교육감 박종훈)은 도내 일반계 고등학교 국어, 수학, 영어 교사 468명을 대상으로 ‘최소 성취수준 보장 지도’ 핵심 교원의 역량을 강화하는 연수를 진행하였다.
지난달 30일부터 1일까지 3일간 경남교육연수원에서 열린 이번 연수는 고교학점제의 단계적 이행 지원 계획에 따라 올해 고등학교 1학년부터 적용되는 공통과목 국어, 수학, 영어 교과의 ‘최소 성취수준 보장 지도’ 담당 교원의 전문성을 강화하고자 마련되었다.
‘최소 성취수준’이란 각 과목의 교수․학습이 끝났을 때 학생들이 성취하기를 기대하는 지식, 기능, 태도에 최소한으로 도달한 정도를 의미한다. 해당 과목의 최소 성취수준 도달을 목표로 학교는 해당 학교의 여건 등을 고려하여 다양한 방식으로 최소 성취수준 보장을 지도한다.
156개 학교에서 한 학교당 국어․수학․영어 교과 1명씩 참여하여 1일 6차시 특수분야 직무연수로 운영하였으며, 동부・중부・서부 권역별로 나누어 진행되었다.
연수 내용은 △최소 성취수준 보장 지도의 이해 △최소 성취수준 진술문 작성 △평가 문항 제작 등 실습 및 분임 토의를 중심으로 운영되었다. 참가자들은 질의응답을 통해 학교 현장의 의견을 듣고, 학생들의 배움과 성장을 지원하는 책임교육 체제를 구축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안을 함께 찾아보았다.
특히 이번 연수는 지난해 9월부터 12월까지 개발한 『최소 성취수준 보장 지도 운영 길잡이』를 활용하여 관련 내용에 대한 체계적인 전달과 학교 현장 적용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었다.
연수에 참여한 한 교사는 “방학 중 연수라 부담 없이 참여할 수 있었다”라며 “최소 성취수준 보장 지도에 대한 개념을 정확히 이해할 수 있었고, 실습과 토의했던 내용을 바탕으로 학교로 돌아가면 무엇을 해야 할지 알게 되었다”라고 소감을 전했다.
이정숙 중등교육과장은 “이번 연수를 통해 최소 성취수준 보장 지도를 위한 교원의 전문성을 강화하여 학생의 성장과 잠재력을 지원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라면서 “교육청은 고교학점제의 성공적인 안착을 위해 교육 현장 지원에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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