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완전공영제 실현 등 근본적인 대책 마련 촉구
목포시내버스가 지난달 18일 전면파업을 돌입한 이래 29일 만에 정상화됐다. 17일 수능을 앞두고 당사자들 모두 부담감이 컸다는 후문이다.
이런 가운데 정의당 전남도당이 논평을 통해 목포시와 사측을 강하게 비판했다.
16일 정의당 전남도당은 논평을 내고 “결국 이번 목포버스 사태에 승자는 오직 한 사람, 바로 버스회사 대표다. 시민도, 노동자도, 목포시도 모두 피해자다”며 이처럼 비판했다.
그러면서 “매년 이어지는 버스회사의 횡포에 맞서 버르장머리를 고쳐주겠다던 목포시의 호기로움은 어디 갔느냐”면서 “심지어 내년 임금 인상분은 그렇다 쳐도, 파업기간 쏟아부은 예산에도 불구하고 올해 예정된 버스지원금 30억원은 또다시 그대로 지원할 예정이냐”며 날을 세웠다.
정의당 전남도당은 “버스회사 경영진이 이번 목포시내버스 사태를 두고 과연 어떤 자구책을 내놓고 목포시와 전남도는 이에 대해 어떤 정책적 대안을 제시할 것인지 기대의 끈을 놓지 않았다”면서 “그러나 예상했던 최악의 시나리오가 현실화된 것에 대해 개탄을 금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과연 누구를 위한 파업이었느냐. 목포시민들이 감당한 한 달가량의 불편함은 어떻게 보상받아야 하느냐”면서 “또 내년 임금 10만원 인상분과 올해 근무일 수 조정에 따른 6개월 치를 소급받자고, 한 달 월급 300여만원을 공중에 날린 버스기사들은 과연 어떤 실익이 있느냐”고 강하게 따졌다.
여기에 더해 “더욱 우려스러운 것은 내년에 또다시 이 같은 사태가 발생하지 않으리란 보장이 전혀 없다는 것”이라며 목포버스회사 대표와 목포시, 전남도에 근본적인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정의당 전남도당은 목포시를 향해 “버스회사가 제시할 경영개선(안)에 대해 공개적으로 검증하고 올해 책정된 보조금 30억원에 대한 구체적 지원계획을 공개하라”고 요청한 뒤 “이번 사태로 시민들과 노동자들의 완전 공영제 요구는 더욱 분명해졌다. 공영제 실현에 대한 실질적 로드맵을 제시하라”고 요구했다.
전남도를 향해선 “이번 목포시내버스 사태가 전남 전역에서 언제든지 일어날 수 있는 문제임을 직시해야 한다”며 “버스 요금인상 시기가 아닌, 지금 당장 전남도 전역에 대한 대중교통 실태를 전수 조사하고 교통복지 정책 영역의 공공성 강화를 위한 본질적인 정책적 대안을 제시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들은 “오랜 기간 고질적 임금 체불에 맞서 생계의 위협을 감내하고도 파업에 나서야만 했던 버스노동자들의 고통 역시 잊지 않겠다”면서 “운송사업의 공공성에 대해 재차 확인하고 보다 공공성을 강화하는 방향만이 근본적 해결 방향임을 분명히 밝힌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하루 전인 지난 15일 박홍률 목포시장, 문차복 목포시의회 의장, 이한철 태원여객·유진운수 대표, 태원·유진지부 김용남 지부장 등은 대표자 회의를 열고 2023년 대학수학능력시험 수험생과 교통약자의 이동불편을 해소하고 노동자 처우 개선을 위한 합의서에 서명했다. 이날 합의로 목포시내버스 파업 사태는 16일 오전 5시부터 정상화됐다. 파업 29일 만이다.
이들은 합의서를 통해 목포시는 노조 측의 2022년도 7.4% 임금인상 요구안을 조정해 3.2%를 인상하고 만근일수 조정에 따른 임금보전분 역시 당초 노조 측이 요구했던 1년분에서 6개월분으로 단축해 내년도 예산에 별도 편성하자는데 합의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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