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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연간 및 12월 자동차산업 동향(잠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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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

2022년 연간 및 12월 자동차산업 동향(잠정)

'22년 글로벌 생산량 세계 5强 3년 연속 유지 전망
연간으로는 '22년, 월간으로는 '22.12월 역대 최고 수출액 기록
친환경차 수출 증가로 연간 수출액 사상 최초 500억불 돌파


'22년 실적


 

총괄


 

'22년 자동차산업'21년 대비 생산은 8.5% 증가, 수출은 13.3%(수출금액은 16.4%)증가했으나, 다만 내수는 2.4% 감소한 것으로 잠정 집계

 

'21년 자동차 생산은 346.2만대로 '20년 대비 소폭(1.3%)감소했으나, '22년에는 375.7만대로 다시 회복하여 '21년 대비 8.5% 증가

 

'22내수는 '21년 대비 2.4% 감소한 반면, 수출이 13.3%로 크게 증가하면서 전체적인 자동차산업의 성장을 견인한 점이 특징

 

- 특히, 수출액대당 차량 판매단가*가 높은 친환경차 수출에힘입어 연간 기준으로 역대 최고 금액(541억불)**달성

 

* 평균 수출단가: (내연기관)2만불, (친환경차)3만불

 

** 종전 연간최고 수출액: 484억불(‘14)


 

'22년 자동차 부품수출금액 기준으로 '21년 대비 2.4% 증가

자동차산업 연간 잠정 실적 (단위:, 백만불)

 

구분

'20

 

'21

 

'22

 

증감률

증감률

증감률

생산

3,506,774

11.2%

3,462,499

1.3%

3,757,065

8.5%

내수

1,885,447

5.8%

1,725,783

8.5%

1,684,299

2.4%

 

국산차

1,594,170

5.1%

1,428,569

10.4%

1,384,909

3.1%

수입차

291,277

9.8%

297,214

2.1%

299,390

0.7%

수출

1,886,683

21.4%

2,040,572

8.2%

2,311,904

13.3%

 

자동차(금액)

37,399

13.1%

46,465

24.2%

54,096

16.4%

부품수출(금액)

18,640

17.3%

22,776

22.2%

23,318

2.4%


 

* 출처: 한국자동차산업협회, 한국수입자동차협회, 무역협회


 

자동차


 

(생산) '22년 국내 자동차 생산은 하반기 들어 반도체 수급난이 다소완화되면서 전년동기 대비 8.5% 증가375.7만대

 

글로벌 생산 순위도 전년도에 이어 세계 5유지 전망

 

* 자동차 생산국 순위(‘22.111월 기준): [1]중국, [2]미국, [3]일본, [4]인도, [5]한국

 

ㅇ 현대차·기아는 전반적으로 생산이 증가(현대차: 6.9%, 기아: 5.0%)했고 이는 G90,신형 니로 출시, 전기차 생산 증가*영향

 

* 현대차·기아 전기차 생산량: (’21) 23.0만대 (‘22) 33.3만대(44.8%p)

 

ㅇ 한편, 중형 3*는 트레일블레이저(한국지엠), 토레스(쌍용차),XM3(르노코리아)의 국내·외 판매가 호조세를 보이며 생산량 증가를 견인

 

* 중형 3사 생산량 증가율: (한국GM) 15.5%, (쌍용차) 40.6%, (르노코리아) 31.3%


 

(내수) '22년 국내 자동차 내수는 상반기 반도체 수급문제로 인한 차량인도 지연*등으로 전년동기 대비 2.4% 감소168.4만대

 

* 주요차량 대기기간: (내연) GV80 18개월, (HEV) 쏘렌토 17개월, (EV) 아이오닉6 16개월

 

ㅇ 반기 기준으로 '22년 상반기에는전년동기 대비 11.3% 감소한 반면, 하반기에는반도체 수급난 완화로 전년동기 대비 7.8% 증가

ㅇ 승용차 기준 내수 판매량 상위 5개 모델*모두 국산차

 

* 판매량 상위 5개 모델: [1]쏘렌토(68,902), [2]그랜저(67,030), [3]카니발(59,058),
[4]아반떼(58,743), [5]스포티지(55,394)

 

(국산차) 국산 친환경차의 내수 판매가 크게 증가했음에도, 차량인도 지연 등으로 전년동기 대비 3.1% 감소138.5만대

 

- 스포츠유틸리티(SUV, 카니발, 픽업 포함)선호가 지속되면서 국산 승용차 내수 판매의60% 이상*SUV이며,현대차 경형 모델 캐스퍼의 판매 호조로 경차 시장**40% 가까이 성장한 점이 특징적

 

* 국산 승용차 중 SUV 판매 비중: (’20) 52.3% (‘21) 56.2% (’22) 60.5%

 

** 경차 판매량: (20) 97,072(’21) 95,565(‘22) 133,023(39.2%p)
캐스퍼 판매량: (‘21) 10,806(’22) 48,002

 

(수입차) 전년도와 같이 독일·스웨덴 브랜드 판매는 증가*하였으나 그 외 지역의 수입차 브랜드 판매는 감소하면서 전년동기 대비 0.7% 증가29.9만대

 

* ‘22년 수입차 국가별 판매 증감률(%): (독일) 8.1%, (스웨덴) 14.4%, (일본) 17.3%,
(미국) 18.7%, (영국) 0.4%, (프랑스) 28.4%, (이탈리아) 19.9%


 

(수출) '22년 자동차 수출전년동기 대비 13.3% 증가231.2만대이며, 수출액기준으로는 전년동기 대비 16.4% 증가541.0억불

 

(수출량) 국산차의 높은 완성도에 따른 수요 증가,고환율에 따른 가격경쟁력등으로공급자 우위 시장이 형성되면서 수출이 증가

 

- 현대차·기아는 아반떼, 스포티지, 니로 등 신형 볼륨모델과전기차 중심으로 수출량이 증가

 

- 특히 중형 3의 수출량트레일블레이저(한국GM), 렉스턴(쌍용차),XM3(르노코리아)의 수출 호조로 높은 증가율*을 보임

 

* ’22년 증가율(’21년 대비): (현대차) 9.9%, (기아) 8.6%
(한국GM) 24.6%, (쌍용차) 62.2%, (르노코리아) 63.3%

(수출액) 수출단가가 높은 제네시스 등 고급 브랜드와친환경차수출*크게 증가하면서 '22년 자동차 수출액은 역대 최고 수출액**을 경신

 

* 수출량 제네시스/전기차: (’21) 6.3만대/15.4만대 (‘22) 8.1만대/22.4만대

** 종전 연간최고 수출액: 484억불(’14)

 

연료별 수출 현황 (단위:)

 

구분

‘20

 

'21

 

'22

 

증감률

증감률

증감률

내연기관차

1,615,356

24.6%

1,635,675

1.3%

1,757,885

7.5%

친환경차

271,327

4.8%

404,897

49.2%

554,019

36.8%

 

하이브리드

124,503

17.3%

211,807

70.1%

284,895

34.5%

전기차

119,718

57.3%

154,014

28.6%

223,623

45.2%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26,065

17.1%

37,957

45.6%

45,140

18.9%

수소차

1,041

32.1%

1,119

7.5%

361

67.7%

전체 합계

1,886,683

21.4%

2,040,572

8.2%

2,311,904

13.3%


 

* 출처: 한국자동차산업협회


 

친환경차


 

(내수) '22년 친환경차 내수는 전년동기 대비 26.8% 증가44.1만대전체 판매 비중의 22.8%를 차지하여 역대 최고치(종전 '21)*를 경신

 

* 종전 연간최고 내수 판매량: 34.8만대(‘21)

 

(하이브리드) 신형 니로 출시와 스포티지 등 SUV 하이브리드 모델의 판매량 증가로 전년동기 대비 16.8% 증가26.0만대

 

(전기차) 아이오닉6, EV6의 신차효과와 함께 아이오닉5, 포터EV 등의판매량 증가로 전년동기 대비 62.6% 증가15.7만대

 

(수소차) 전년동기 대비 19.5% 증가하여 최초로 1만대 이상 판매 기록

 

(수출) '22년 친환경차 수출은 전년동기 대비 36.8% 증가55.4만대이며,수출액은 전년동기 대비 38.0% 증가한 161.0억불수출량과 수출액 모두 역대 최고치(종전 '21)*를 경신

 

* 종전 연간최고 친환경차 수출량/수출액: 40.5만대(’21) / 116.7억불(’21)

 

ㅇ 이는 스포티지(HEV),신형 니로(HEV·EV),아이오닉6 수출 개시와 함께 출시 아이오닉5,EV6의 해외판매 호조에 따른 수출 증가 영향

 


 

자동차 부품


 

'22년 자동차 부품 수출액은 최대 수출국인 미국 시장으로의 수출이 증가하면서 전년동기 대비 2.4% 증가233.2억불기록

 

ㅇ 다만, 중국으로의 부품 수출액은 13.8억불로 '21년 대비 21.6% 감소

 

* ’22년 수출액(전년동기 대비): (1) 미국 80.3억불(16.2%), (2) 멕시코 18.2억불(22.5%),
(3) 중국 13.8억불(21.6%), (4) 슬로바키아 13.8억불(9.4%), (5) 베트남 11.7억불(26.4%)

 



[자료제공 :(www.korea.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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