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년 실적 |
【총괄】 |
□ '22년 자동차산업은 '21년 대비 생산은 8.5% 증가, 수출은 13.3%(수출금액은 16.4%)증가했으나, 다만 내수는 2.4% 감소한 것으로 잠정 집계
ㅇ '21년 자동차 생산은 346.2만대로 '20년 대비 소폭(1.3%)감소했으나, '22년에는 375.7만대로 다시 회복하여 '21년 대비 8.5% 증가
ㅇ '22년 내수는 '21년 대비 2.4% 감소한 반면, 수출이 13.3%로 크게 증가하면서 전체적인 자동차산업의 성장을 견인한 점이 특징
- 특히, 수출액은대당 차량 판매단가*가 높은 친환경차 수출에힘입어 연간 기준으로 역대 최고 금액(541억불)**달성
* 평균 수출단가: (내연기관)약 2만불, (친환경차)약 3만불
** 종전 연간최고 수출액: 484억불(‘14년)
□ '22년 자동차 부품수출은금액 기준으로 '21년 대비 2.4% 증가
《 자동차산업 연간 잠정 실적 (단위:대, 백만불) 》
구분 | '20년 |
| '21년 |
| '22년 |
| |
증감률 | 증감률 | 증감률 | |||||
생산 | 3,506,774 | △11.2% | 3,462,499 | △1.3% | 3,757,065 | 8.5% | |
내수 | 1,885,447 | 5.8% | 1,725,783 | △8.5% | 1,684,299 | △2.4% | |
| 국산차 | 1,594,170 | 5.1% | 1,428,569 | △10.4% | 1,384,909 | △3.1% |
수입차 | 291,277 | 9.8% | 297,214 | 2.1% | 299,390 | 0.7% | |
수출 | 1,886,683 | △21.4% | 2,040,572 | 8.2% | 2,311,904 | 13.3% | |
| 자동차(금액) | 37,399 | △13.1% | 46,465 | 24.2% | 54,096 | 16.4% |
부품수출(금액) | 18,640 | △17.3% | 22,776 | 22.2% | 23,318 | 2.4% |
* 출처: 한국자동차산업협회, 한국수입자동차협회, 무역협회
【자동차】 |
□ (생산) '22년 국내 자동차 생산은 하반기 들어 車반도체 수급난이 다소완화되면서 전년동기 대비 8.5% 증가한375.7만대
ㅇ 글로벌 생산 순위도 전년도에 이어 세계 5위유지 전망
* 자동차 생산국 순위(‘22.1∼11월 기준): [1위]중국, [2위]미국, [3위]일본, [4위]인도, [5위]한국
ㅇ 현대차·기아는 전반적으로 생산이 증가(현대차: 6.9%, 기아: 5.0%)했고 이는 G90,신형 니로 출시, 전기차 생산 증가*영향
* 현대차·기아 전기차 생산량: (’21년) 23.0만대 → (‘22년) 33.3만대(44.8%p↑)
ㅇ 한편, 중형 3社*는 트레일블레이저(한국지엠), 토레스(쌍용차),XM3(르노코리아)의 국내·외 판매가 호조세를 보이며 생산량 증가를 견인
* 중형 3사 생산량 증가율: (한국GM) 15.5%, (쌍용차) 40.6%, (르노코리아) 31.3%
□ (내수) '22년 국내 자동차 내수는 상반기 車반도체 수급문제로 인한 차량인도 지연*등으로 전년동기 대비 2.4% 감소한168.4만대
* 주요차량 대기기간: (내연) GV80 18개월, (HEV) 쏘렌토 17개월, (EV) 아이오닉6 16개월
ㅇ 반기 기준으로 '22년 상반기에는전년동기 대비 11.3% 감소한 반면, 하반기에는車반도체 수급난 완화로 전년동기 대비 7.8% 증가
ㅇ 승용차 기준 내수 판매량 상위 5개 모델*은 모두 국산차
* 판매량 상위 5개 모델: [1위]쏘렌토(68,902대), [2위]그랜저(67,030대), [3위]카니발(59,058대),
[4위]아반떼(58,743대), [5위]스포티지(55,394대)
ㅇ (국산차) 국산 친환경차의 내수 판매가 크게 증가했음에도, 차량인도 지연 등으로 전년동기 대비 3.1% 감소한 138.5만대
- 스포츠유틸리티(SUV, 카니발, 픽업 포함)선호가 지속되면서 국산 승용차 내수 판매의60% 이상*은 SUV이며,현대차 경형 모델 캐스퍼의 판매 호조로 경차 시장**은 40% 가까이 성장한 점이 특징적
* 국산 승용차 중 SUV 판매 비중: (’20년) 52.3% → (‘21년) 56.2% → (’22년) 60.5%
** 경차 판매량: (20년) 97,072대 → (’21년) 95,565대 → (‘22년) 133,023대(39.2%p↑)
캐스퍼 판매량: (‘21년) 10,806대 → (’22년) 48,002대
ㅇ (수입차) 전년도와 같이 독일·스웨덴 브랜드 판매는 증가*하였으나 그 외 지역의 수입차 브랜드 판매는 감소하면서 전년동기 대비 0.7% 증가한 29.9만대
* ‘22년 수입차 국가별 판매 증감률(%): (독일) 8.1%, (스웨덴) 14.4%, (일본) △17.3%,
(미국) △18.7%, (영국) 0.4%, (프랑스) △28.4%, (이탈리아) △19.9% 등
□ (수출) '22년 자동차 수출은 전년동기 대비 13.3% 증가한 231.2만대이며, 수출액기준으로는 전년동기 대비 16.4% 증가한 541.0억불
ㅇ (수출량) 국산차의 높은 완성도에 따른 수요 증가,고환율에 따른 가격경쟁력등으로공급자 우위 시장이 형성되면서 수출이 증가
- 현대차·기아는 아반떼, 스포티지, 니로 등 신형 볼륨모델과전기차 중심으로 수출량이 증가
- 특히 중형 3社의 수출량은 트레일블레이저(한국GM), 렉스턴(쌍용차),XM3(르노코리아)의 수출 호조로 높은 증가율*을 보임
* ’22년 증가율(’21년 대비): (현대차) 9.9%, (기아) 8.6%
(한국GM) 24.6%, (쌍용차) 62.2%, (르노코리아) 63.3%
ㅇ (수출액) 수출단가가 높은 제네시스 등 고급 브랜드와친환경차수출*이크게 증가하면서 '22년 자동차 수출액은 역대 최고 수출액**을 경신
* 수출량 제네시스/전기차: (’21년) 6.3만대/15.4만대 → (‘22년) 8.1만대/22.4만대
** 종전 연간최고 수출액: 484억불(’14년)
《 연료별 수출 현황 (단위:대) 》
구분 | ‘20년 |
| '21년 |
| '22년 |
| |
증감률 | 증감률 | 증감률 | |||||
내연기관차 | 1,615,356 | △24.6% | 1,635,675 | 1.3% | 1,757,885 | 7.5% | |
친환경차 | 271,327 | 4.8% | 404,897 | 49.2% | 554,019 | 36.8% | |
| 하이브리드 | 124,503 | △17.3% | 211,807 | 70.1% | 284,895 | 34.5% |
전기차 | 119,718 | 57.3% | 154,014 | 28.6% | 223,623 | 45.2% | |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 26,065 | △17.1% | 37,957 | 45.6% | 45,140 | 18.9% | |
수소차 | 1,041 | 32.1% | 1,119 | 7.5% | 361 | △67.7% | |
전체 합계 | 1,886,683 | △21.4% | 2,040,572 | 8.2% | 2,311,904 | 13.3% |
* 출처: 한국자동차산업협회
【친환경차】 |
□ (내수) '22년 친환경차 내수는 전년동기 대비 26.8% 증가한 44.1만대로전체 판매 비중의 22.8%를 차지하여 역대 최고치(종전 '21년)*를 경신
* 종전 연간최고 내수 판매량: 34.8만대(‘21년)
ㅇ (하이브리드) 신형 니로 출시와 스포티지 등 SUV 하이브리드 모델의 판매량 증가로 전년동기 대비 16.8% 증가한 26.0만대
ㅇ (전기차) 아이오닉6, EV6의 신차효과와 함께 아이오닉5, 포터EV 등의판매량 증가로 전년동기 대비 62.6% 증가한 15.7만대
ㅇ (수소차) 전년동기 대비 19.5% 증가하여 최초로 1만대 이상 판매 기록
□ (수출) '22년 친환경차 수출은 전년동기 대비 36.8% 증가한 55.4만대이며,수출액은 전년동기 대비 38.0% 증가한 161.0억불로수출량과 수출액 모두 역대 최고치(종전 '21년)*를 경신
* 종전 연간최고 친환경차 수출량/수출액: 40.5만대(’21년) / 116.7억불(’21년)
ㅇ 이는 스포티지(HEV),신형 니로(HEV·EV),아이오닉6 수출 개시와 함께 旣출시 아이오닉5,EV6의 해외판매 호조에 따른 수출 증가 영향
【자동차 부품】 |
□ '22년 자동차 부품 수출액은 최대 수출국인 미국 시장으로의 수출이 증가하면서 전년동기 대비 2.4% 증가한 233.2억불기록
ㅇ 다만, 중국으로의 부품 수출액은 13.8억불로 '21년 대비 21.6% 감소
* ’22년 수출액(전년동기 대비): (1위) 미국 80.3억불(16.2%), (2위) 멕시코 18.2억불(22.5%),
(3위) 중국 13.8억불(△21.6%), (4위) 슬로바키아 13.8억불(9.4%), (5위) 베트남 11.7억불(2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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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집자 주다양한 정책정보 가운데는 무심코 지나치기 보다 상세히 알면 도움되는 내용들이 많다. 또 정책 속에는 일반적인 지식을 넘어 생활에도 필요한 정책상식들이 담겨져 있다. “아는 만큼 보인다” 혹은 “아는 것이 힘이다”는 말처럼, 정책브리핑이 알아두면 유용한 ‘정책상식’을 소개한다. “5년 만기 시 최대 5000만 원의 목돈을 마련할 수 있습니다” 청년도약계좌는 청년의 중장기 자산형성 지원을 위한 정책형 금융상품으로, 협약은행 앱에서 가입신청 후 계좌를 개설하면 된다. 그리고 60개월 동안 매월 70만 원 한도 내...
3월 취업자가 17만 3000명 증가한 가운데 고용률과 경제활동참가율이 3월 기준으로 역대 최고를 기록했다. 기획재정부는 12일 ‘2024년 3월 고용동향 및 평가’에서 기저효과 영향으로 가팔랐던 취업자 증가세가 다소 조정받는 모습이나 고용률과 경활률은 3월 기준 역대 최고치를 기록하며 양호한 흐름이라고 밝혔다. 올해 3월 15세 이상 고용률은 62.4%로 0.2%p 상승했고 15~64세 고용률 또한 69.1%로 0.4%p 증가했다. 여기에 경제활동참가율도 64.3%로 0.2%p 오르며 모두 3월 기준 역대 최고를 기록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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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파주 운정신도시 '힐스테이트 더 운정' 분양 계약 완료 - 어려운 부동산 분양시장 속... 성공적인 분양 완료 쾌거 이뤄 ▲ 현대건설 브랜드 파워, 파주 운정신도시에서 입증 - 신뢰성 높은 현대건설 '힐스테이트' 브랜드 선호도 이어가 - 건설업계 높은 수준의 신용등급(AA-), 우수한 재무안정성 갖춰 - 베스트 아파트 브랜드 1위 등 다수 수상, 아파트 브랜드평판 조사 60개월 연속 1위 ▲ '힐스테이트 더 운정' 뛰어난 상품성, 우수한 입지, 미래가치 등 계약 완료 이끌어 - 국내 최초로 단지 ...
알뜰주요소 업계가 전체 주유소 판매가격 대비 리터당 약 30원~40원 인하된 가격에 석유제품을 판매할 수 있도록 노력하며 석유가격 인하에 적극 협력한다. 산업통상자원부는 12일 석유시장 점검회의를 개최해 업계, 기관과 함께 석유제품 가격 동향을 점검하고 석유 가격 안정을 위한 방안을 논의하며 이같이 전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특히 알뜰공급사의 석유제품 공급가격과 알뜰주유소의 석유제품 판매가격을 분석하며, 알뜰주유소 정책의 취지에 맞춰 국민에게 보다 저렴한 석유제품을 제공하고 있는지 확인했다. 최근 중동정세 불안 등으로...
[더코리아-전남 영암] 영암군(군수 우승희)이5일 목포대학교에서 ‘영암호 관광레저 기반 구축 및 개발 기본계획 수립용역’ 착수보고회를 가졌다. 이번 용역은 정부의 해양 신산업 육성과 연계,영암호와 서남해안 일대를 남해안권 관광벨트 거점으로 조성하고,체류형 해양레저관광 도시의 기반을 마련하기 위한 것. 이날 착수보고회에는 영암군,해남군,전라남도,목포대학교와MC에너지,서남해안기업도시개발 등SPC관계자 등이 참석해 전남 서남 해안권 복합관광 거점 육성 방안을 논의했다. ...
[더코리아-광주 남구] 광주 남구(구청장 김병내)는 내년도30억원 규모의 신재생 에너지 보급 사업 추진을 위한 컨소시엄 구성에 참여할 기업을 공개 모집한다. 남구는9일 “산업통상자원부에서 전국 지방자치단체를 대상으로 ‘2025년 신재생 에너지 보급 사업’ 공모를 진행함에 따라 구청과 함께 에너지 자립도시 실현을 위한 컨소시엄 참여기업의 사업 제안서를 오는18일까지 접수한다”고 밝혔다. 남구는 오는2030년까지 신재생 에너지 자립률50%달성을 목표로,내년에 사업비30억 가량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