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년 실적 |
【총괄】 |
□ '22년 자동차산업은 '21년 대비 생산은 8.5% 증가, 수출은 13.3%(수출금액은 16.4%)증가했으나, 다만 내수는 2.4% 감소한 것으로 잠정 집계
ㅇ '21년 자동차 생산은 346.2만대로 '20년 대비 소폭(1.3%)감소했으나, '22년에는 375.7만대로 다시 회복하여 '21년 대비 8.5% 증가
ㅇ '22년 내수는 '21년 대비 2.4% 감소한 반면, 수출이 13.3%로 크게 증가하면서 전체적인 자동차산업의 성장을 견인한 점이 특징
- 특히, 수출액은대당 차량 판매단가*가 높은 친환경차 수출에힘입어 연간 기준으로 역대 최고 금액(541억불)**달성
* 평균 수출단가: (내연기관)약 2만불, (친환경차)약 3만불
** 종전 연간최고 수출액: 484억불(‘14년)
□ '22년 자동차 부품수출은금액 기준으로 '21년 대비 2.4% 증가
《 자동차산업 연간 잠정 실적 (단위:대, 백만불) 》
구분 | '20년 |
| '21년 |
| '22년 |
| |
증감률 | 증감률 | 증감률 | |||||
생산 | 3,506,774 | △11.2% | 3,462,499 | △1.3% | 3,757,065 | 8.5% | |
내수 | 1,885,447 | 5.8% | 1,725,783 | △8.5% | 1,684,299 | △2.4% | |
| 국산차 | 1,594,170 | 5.1% | 1,428,569 | △10.4% | 1,384,909 | △3.1% |
수입차 | 291,277 | 9.8% | 297,214 | 2.1% | 299,390 | 0.7% | |
수출 | 1,886,683 | △21.4% | 2,040,572 | 8.2% | 2,311,904 | 13.3% | |
| 자동차(금액) | 37,399 | △13.1% | 46,465 | 24.2% | 54,096 | 16.4% |
부품수출(금액) | 18,640 | △17.3% | 22,776 | 22.2% | 23,318 | 2.4% |
* 출처: 한국자동차산업협회, 한국수입자동차협회, 무역협회
【자동차】 |
□ (생산) '22년 국내 자동차 생산은 하반기 들어 車반도체 수급난이 다소완화되면서 전년동기 대비 8.5% 증가한375.7만대
ㅇ 글로벌 생산 순위도 전년도에 이어 세계 5위유지 전망
* 자동차 생산국 순위(‘22.1∼11월 기준): [1위]중국, [2위]미국, [3위]일본, [4위]인도, [5위]한국
ㅇ 현대차·기아는 전반적으로 생산이 증가(현대차: 6.9%, 기아: 5.0%)했고 이는 G90,신형 니로 출시, 전기차 생산 증가*영향
* 현대차·기아 전기차 생산량: (’21년) 23.0만대 → (‘22년) 33.3만대(44.8%p↑)
ㅇ 한편, 중형 3社*는 트레일블레이저(한국지엠), 토레스(쌍용차),XM3(르노코리아)의 국내·외 판매가 호조세를 보이며 생산량 증가를 견인
* 중형 3사 생산량 증가율: (한국GM) 15.5%, (쌍용차) 40.6%, (르노코리아) 31.3%
□ (내수) '22년 국내 자동차 내수는 상반기 車반도체 수급문제로 인한 차량인도 지연*등으로 전년동기 대비 2.4% 감소한168.4만대
* 주요차량 대기기간: (내연) GV80 18개월, (HEV) 쏘렌토 17개월, (EV) 아이오닉6 16개월
ㅇ 반기 기준으로 '22년 상반기에는전년동기 대비 11.3% 감소한 반면, 하반기에는車반도체 수급난 완화로 전년동기 대비 7.8% 증가
ㅇ 승용차 기준 내수 판매량 상위 5개 모델*은 모두 국산차
* 판매량 상위 5개 모델: [1위]쏘렌토(68,902대), [2위]그랜저(67,030대), [3위]카니발(59,058대),
[4위]아반떼(58,743대), [5위]스포티지(55,394대)
ㅇ (국산차) 국산 친환경차의 내수 판매가 크게 증가했음에도, 차량인도 지연 등으로 전년동기 대비 3.1% 감소한 138.5만대
- 스포츠유틸리티(SUV, 카니발, 픽업 포함)선호가 지속되면서 국산 승용차 내수 판매의60% 이상*은 SUV이며,현대차 경형 모델 캐스퍼의 판매 호조로 경차 시장**은 40% 가까이 성장한 점이 특징적
* 국산 승용차 중 SUV 판매 비중: (’20년) 52.3% → (‘21년) 56.2% → (’22년) 60.5%
** 경차 판매량: (20년) 97,072대 → (’21년) 95,565대 → (‘22년) 133,023대(39.2%p↑)
캐스퍼 판매량: (‘21년) 10,806대 → (’22년) 48,002대
ㅇ (수입차) 전년도와 같이 독일·스웨덴 브랜드 판매는 증가*하였으나 그 외 지역의 수입차 브랜드 판매는 감소하면서 전년동기 대비 0.7% 증가한 29.9만대
* ‘22년 수입차 국가별 판매 증감률(%): (독일) 8.1%, (스웨덴) 14.4%, (일본) △17.3%,
(미국) △18.7%, (영국) 0.4%, (프랑스) △28.4%, (이탈리아) △19.9% 등
□ (수출) '22년 자동차 수출은 전년동기 대비 13.3% 증가한 231.2만대이며, 수출액기준으로는 전년동기 대비 16.4% 증가한 541.0억불
ㅇ (수출량) 국산차의 높은 완성도에 따른 수요 증가,고환율에 따른 가격경쟁력등으로공급자 우위 시장이 형성되면서 수출이 증가
- 현대차·기아는 아반떼, 스포티지, 니로 등 신형 볼륨모델과전기차 중심으로 수출량이 증가
- 특히 중형 3社의 수출량은 트레일블레이저(한국GM), 렉스턴(쌍용차),XM3(르노코리아)의 수출 호조로 높은 증가율*을 보임
* ’22년 증가율(’21년 대비): (현대차) 9.9%, (기아) 8.6%
(한국GM) 24.6%, (쌍용차) 62.2%, (르노코리아) 63.3%
ㅇ (수출액) 수출단가가 높은 제네시스 등 고급 브랜드와친환경차수출*이크게 증가하면서 '22년 자동차 수출액은 역대 최고 수출액**을 경신
* 수출량 제네시스/전기차: (’21년) 6.3만대/15.4만대 → (‘22년) 8.1만대/22.4만대
** 종전 연간최고 수출액: 484억불(’14년)
《 연료별 수출 현황 (단위:대) 》
구분 | ‘20년 |
| '21년 |
| '22년 |
| |
증감률 | 증감률 | 증감률 | |||||
내연기관차 | 1,615,356 | △24.6% | 1,635,675 | 1.3% | 1,757,885 | 7.5% | |
친환경차 | 271,327 | 4.8% | 404,897 | 49.2% | 554,019 | 36.8% | |
| 하이브리드 | 124,503 | △17.3% | 211,807 | 70.1% | 284,895 | 34.5% |
전기차 | 119,718 | 57.3% | 154,014 | 28.6% | 223,623 | 45.2% | |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 26,065 | △17.1% | 37,957 | 45.6% | 45,140 | 18.9% | |
수소차 | 1,041 | 32.1% | 1,119 | 7.5% | 361 | △67.7% | |
전체 합계 | 1,886,683 | △21.4% | 2,040,572 | 8.2% | 2,311,904 | 13.3% |
* 출처: 한국자동차산업협회
【친환경차】 |
□ (내수) '22년 친환경차 내수는 전년동기 대비 26.8% 증가한 44.1만대로전체 판매 비중의 22.8%를 차지하여 역대 최고치(종전 '21년)*를 경신
* 종전 연간최고 내수 판매량: 34.8만대(‘21년)
ㅇ (하이브리드) 신형 니로 출시와 스포티지 등 SUV 하이브리드 모델의 판매량 증가로 전년동기 대비 16.8% 증가한 26.0만대
ㅇ (전기차) 아이오닉6, EV6의 신차효과와 함께 아이오닉5, 포터EV 등의판매량 증가로 전년동기 대비 62.6% 증가한 15.7만대
ㅇ (수소차) 전년동기 대비 19.5% 증가하여 최초로 1만대 이상 판매 기록
□ (수출) '22년 친환경차 수출은 전년동기 대비 36.8% 증가한 55.4만대이며,수출액은 전년동기 대비 38.0% 증가한 161.0억불로수출량과 수출액 모두 역대 최고치(종전 '21년)*를 경신
* 종전 연간최고 친환경차 수출량/수출액: 40.5만대(’21년) / 116.7억불(’21년)
ㅇ 이는 스포티지(HEV),신형 니로(HEV·EV),아이오닉6 수출 개시와 함께 旣출시 아이오닉5,EV6의 해외판매 호조에 따른 수출 증가 영향
【자동차 부품】 |
□ '22년 자동차 부품 수출액은 최대 수출국인 미국 시장으로의 수출이 증가하면서 전년동기 대비 2.4% 증가한 233.2억불기록
ㅇ 다만, 중국으로의 부품 수출액은 13.8억불로 '21년 대비 21.6% 감소
* ’22년 수출액(전년동기 대비): (1위) 미국 80.3억불(16.2%), (2위) 멕시코 18.2억불(22.5%),
(3위) 중국 13.8억불(△21.6%), (4위) 슬로바키아 13.8억불(9.4%), (5위) 베트남 11.7억불(2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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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년 여수광양항 항만건설 예산이2253억원으로 확정됐다.이는 지난해1740억원과 비교해29.5% 513억원이 증가한 것으로,신규사업 추진에 탄력이 붙을 것으로 기대된다. 예산이 반영된 주요 사업은 여수국가산단 전면항로를 직선화하는 묘도수도 항로직선화사업 설계비25억원이 반영돼 신규 사업의 첫발을 내딛을 것으로 보인다. 광역 준설토투기장 조성사업과 항만자동화 테스트베드 구축사업의 본격적인 착공을 위한 예산도 반영돼 광양항 안전항로 구축사업 추진에 박차를 기할 예정이다. 노후 항만시설물 개선을 위한 광...